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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제심리지수(ESI, Economic Sentiment Index)
용어정의
경제심리지수란 기업가 또는 소비자들의 경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작성한 지표이며, 대표적으로 조사대상을 기업가로 하는 기업경기실사지수(BSI; Business Survey Index)와 소비자로 하는 소비자동향지수(CSI; Consumer Survey Index)가 있다. 그런데 심리지표와 실물지표는 대체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지만 때로는 미래정보 및 기대수준의 반영 여부, 질적 통계와 양적 통계 간의 조사척도 차이 등에 따라 다소 괴리되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한다. 이에 따라 한국은행은 BSI와 CSI를 합성하여 민간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경제심리지수(ESI; Economic Sentiment Index)를 작성 발표하고 있다. ESI는 BSI와 CSI 중 경기연관성이 높은 항목을 선정하여 이들의 표준화지수를 가중평균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산출한다. ESI가 100을 넘으면 현재 민간의 경제심리가 과거 평균보다 낙관적임을, 100 미만이면 과거 평균보다 비관적임을 각각 나타낸다.
개요
- 목적: 기업과 소비자 등 모든 민간 경제주체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BSI와 CSI를 합성한 경제심리지수(ESI : Economic Sentiment Index) 작성.
- ESI는 BSI 및 CSI 중 경기 대응성이 높은 7개 항목을 선정하여 각각의 개별지수를 장기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표준화한 후 가중평균하여 산출
- ESI는 장기평균 100을 중심으로 대칭적으로 분포하기 때문에 ESI가 100을 상회(하회)하게
되면 기업과 가계 등 모든 민간 경제주체의 경제심리가 과거 평균보다 나아진(나빠진) 것으로해석할 수 있음
<ESI 구성항목 및 가중치>
구성항목 | 가중치 | |||
BSI | 제조업 | 수출전망 가동률전망 자금사정전망 |
0.150 0.150 0.150 |
0.45 |
비제조업 | 업황전망 자금사정전망 |
0.150 0.150 |
0.30 | |
CSI |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|
0.125 0.125 |
0.25 |
대한민국 기업경기조사 결과 및 경제심리지수 (ESI)
References
- 한국은행 경제금융용어 700선
- 한경 경제용어사전
- 한국은행: https://www.bok.or.kr/portal/bbs/B0000501/view.do?menuNo=201264&nttId=1008888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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